없는 책을 상상할 수 없지만, 과거의 책들은 오늘날과 같은 표지를 갖지 않았다.
지금의 표지와 같은 속성을 띠고 처음 등장한 ‘딱지본’ 소설책은 근대적 책표지 디자인의 기원이자 상품으로서의 책의 첫 출현이라고 한다. 이 딱지본이 어떤 모습으로 어떤 역할을 했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소설을 창작․번안하여 발표하며 불모지였던 근대 한국의 추리소설계를 홀로 개척하다시피 했다. 그 중에서도 『마인』은 김내성의 대표작이자 한국 추리소설의 전범이라고 할 수 있다.
『마인』은 <조선일보>에 매회 최근배의 삽화와 함께 약 8개월 간(2.14~10.11) 연재되었으며, 그 해 12월 단행본으
Ⅰ. 개요
흔히 벤야민 연구에서는 바로크 알레고리와 현대적 알레고리가 구분되고 있다. 그러한 구분은 초기 벤야민과 후기 벤야민이라는 구분의 연속선상에서 제시되고 있는데, 예컨대 바로크 알레고리에 대한 분석에는 멜랑콜리와 신학적 구원이 지배적이라면 현대적 알레고리 경우 자본주의적
소설의 나는 칼을 쥔 손으로 임을 찌를까 나를 찌를까 윤을 찌를까 고민하다가 결국 “방울지지 않는 눈물”을 흘린다. “내 입에서 복수라는 말이 떨어진 이상 나만은 내 임이에게 대한 애정을 있다고 우길 수 있는 것이다.”
③ 낮의 거리에 여성의 자리는 없었다
개화기 이전, 밤길은 여성들의
대략 1980년대 초부터 1990년대 초까지 10년 동안에 생산되어진 작품들은 모은 이 책에서 우리는 지난 격변했던 시대의 한 켠에 서서 자신의 문학 세계를 서서히, 그리고 조금씩 변화시켜온 박완서의 낯익은 문학적 숨결을 듣는다. 변화와 낯익음이 공존한다는 것은 이 책에 실린 그의 소설들이 변화와 지